브레이크액을 교환해주어야 하는 이유는 바로 베이퍼 록(vapor lock) 현상 때문이며,
이는 브레이크 호스 속 브레이크액에 기포가 발생하여 기화되어 압력이 변하고
이로 인해 제동력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결국 제동 불량으로 이어지는 현상을 뜻한다.
베이퍼 록은 브레이크액 내에 수분 함량이 높아지면 쉽게 발생하며,
이 때문에 2년에 한 번은 교환하는 것을 권장한다.
브레이크액의 수분 비율을 측정하는 방법으로도 교체 시기를 알 수도 있지만,
기계가 그다지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그냥 2년에 한 번 교체하는 것을 추천한다.
아래 사진에도 보면 독일어로도 2년에 한 번 전체 교환하라고 쓰여있다.
당연한 거지만 교체할 브레이크액은 반드시 제조사의 규격을 충족해야 하며,
폭스바겐의 규격은 아래와 같다.
Dry Boiling Point(건 비등점): ≥509°F (265°C)
Minimum Wet Boiling Point(습 비등점, 수분 3.5%): ≥338°F (170°C)
내가 선택한 제품은 ATE사의 SL6로 스펙은 아래와 같다.
Dry Boiling Point(건 비등점): ≥ 265°C
Minimum Wet Boiling Point(습 비등점, 수분 3.5%): 175°C



작업은 용인 기흥 최고의 사장님이 계시는 탑 모터스에서 진행하였다.
직업이 직업이다 보니 차량 만지는 분들을 많이 보는데, 그래서인지 작업해주시는 분들을 잠깐만 봐도,
이 분께 내 차를 맡겨야 하는지, 아니면 다른 곳을 가야 하는지를 쉽게 판단할 수 있다.
그럼에도 불구하고 믿고 부탁드리는 공업사가 네댓 군데 정도 되는 건 정말 큰 행운이라 생각한다.
이곳 탑 모터스도 그 네댓 군데 중 한 곳이다.
사장님께서 동탄에 계실 때부터 인연을 맺었는데, 기흥에 새로 오픈하셨다는 소식을 듣고 찾아왔다.
탑모터스
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마북동 517-8

das war's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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